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신년사] 하은호 군포시장, 도시를 가치있게, 시민을 행복하게 만들겠다

"군포시장으로서 100년을 바라보고 명품도시로 재탄생시키겠다"

 

[경기핫타임뉴스=김삼영 기자] 하은호 군포시장이 2023 계묘년(癸卯年) 새해를 맞아 2022년 일궈낸 성과들을 공유하는 한편, ▲고품격 미래도시 ▲경제활력 도시 ▲젊은 교육 도시 ▲모든 세대가 행복한 도시 ▲녹색환경 도시 ▲소통과 혁신행정 등 2023년 시정운영 방안을 밝히고, 군포시장으로서 미래 100년을 바라보고 명품도시로 재탄생시키겠다는 내용을 담은 신년사를 전했다. 

 

다음은 신년사 전문이다. 

 

사랑하는 군포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가족 여러분!

 

시련과 격동의 묵은해를 딛고, 풍요와 지혜를 상징하는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한 해는 우리에게 매우 지치고 힘든 시간들이 많았습니다.

 

코로나19로 멈춰졌던 일상이 제자리를 잡아가기는 했지만 지속되는 고물가와 경제난으로 시민들의 고통은 더욱 커졌고 이태원 참사 등으로 온 국민이 충격에 빠지기도 하였습니다.

 

군포시에도 3월에는 수리산 산불이 있었고 8월에는 기록적인 수해로 많은 이재민이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시민 모두가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간절함을 담아 공직자 여러분들과 함께 노력한 끝에 아픔을 가슴에 묻고, 새로운 도약을 꿈꾸는 새해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지난 한 해 민선 8기 지방정부의 출범 후 변화를 체감하기에는 비록 짧은 시간이었지만 새로운 변화의 기틀을 마련하고 희망을 품을 수 있는 작지만 의미있는 많은 성과들을 만들어 내었습니다.

 

먼저 군포 시민들의 오랜 염원이자 민선 8기의 대표적 정책사업이었던 산본천 복원 통합하천사업이 환경부로부터 국가사업으로 최종 선정되면서 생태하천 복원과 친수공간으로 조성하여 시민 여러분들께 돌려 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1기 신도시 재건축․리모델링과 기존도시 재개발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한「주거환경 개선 촉진 민관 TF팀」과 시민참여기구를 구성하여 국토교통부에 1기 신도시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과 용적률 완화 등을 수차례에 걸쳐 건의한 결과 긍정적인 답변을 받아냈으며, 변화될 도시여건 조성의 중요한 사업인 금정역 환승 체계개선 및 종합개발계획은 지난 9월 기본구상 용역을 착수하였고, 2026년 착공 예정인 3기 신도시「의왕․군포․안산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3개 도시간 상생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아울러 군포 시민의 함백산 추모공원 이용을 위해 6개 지자체장들과의 협의를 통해 추모공원 참여가 가능한 여건을 마련하였으며 군포시에 위치한 남부교육기술원 이전은 서울시장을 직접 만난 후 세부 논의가 이어지며 실타래가 풀리고 있습니다.

 

지난 10월에는 몇 년간 코로나19의 여파로 진행하지 못했던 축제와 체육대회를 통합한「군포올래 행복축제」를 개최하여 일상에 지친 시민들이 문화․예술 공연을 향유하고 화합하며 소통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 결과 2년 연속 최우수 도시로 선정되어

살기 좋고 안정적인 도시로 인정받았으며 제11회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에서는 장려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성과는 시민 여러분들과 1천여 공직자 여러분들의 성원과 노력으로 일구어낸 소중한 결과입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민선 8기 군포시장에 취임하면서 시민 여러분께 참여와 소통과 변화를 통해 우리의 미래를 바꾸는 새로운 군포시를 만들어 갈 것을 약속했습니다.

 

이를 위해 민선 8기 군포시는「공간 개혁」에 역점을 두고 기존도시 및 1기 신도시 주거환경 개선, 경부선 고속철도 및 47번 국도 지하화, 금정역 일원 재개발, 서울남부기술교육원 이전․개발, 산본천 복원 등 5대 인프라 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데 집중해 나갈 것을 다짐하면서

 

금년도 시정 운영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도시정비사업 추진으로“고품격 미래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시민들의 숙원사업인 1기 신도시 재건축·리모델링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시민의 뜻을 모아 행정 역량을 다할 것이며, 금정역 환승센터를 포함한 금정역 일원 11개 구역 재개발 사업을 통해 도시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군포역세권 개발을 통한 주거와 산업이 어우러진 복합단지를 조성하여 낙후된 공업지역의 이미지를 개선해 나가고 서울시와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서 남부기술교육원 부지가 군포시민을 위한 개발이 되도록 초석을 다지겠습니다.

 

둘째, 소상공인 경영회복을 돕고 첨단기업 유치와 중소벤처기업 육성으로“경제활력 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공업지역 활성화 시범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여 노후된 당정동 공업지역을 첨단 산업단지로 변모시키고 신산업 기업 유치 공간조성과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기업 하기 좋은 환경을 마련하겠습니다.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신중년을 위한 인생 이모작 사업과 청년 창업 지원을 통해 세대별 맞춤형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상권과 소상공인의 자생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맞춤형 지원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셋째, 청소년과 청년의 꿈을 키우는 “젊은 교육 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을 위한 초등학교 입학축하금 지급과 청소년 체육복비, 체험학습비 지원을 확대하고, 청소년 전용카페 운영 활성화를 통해 청소년의 건강하고 창의적인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청년들의 활동을 망라하는 가칭 I-CAN 플랫폼을 완공하여 청년의 취업과 창업, 문화 활동을 가능케 하고 디지털전환 가속화에 맞춘 생애주기별 디지털 능력개발 교육을 확대하여 청소년과 청년을 주축으로 도시 전체가 배우고 익히는 교육 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겠습니다.

 

넷째, 건강한 지역사회와 생애주기별 복지지원으로“모든 세대가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공중보건 기능을 강화하고 출산 여건 개선을 위한 난임 치료 지원 확대, 임산부 교통 이용 편의 증진과 보육의 공공성 강화로 아이 키우기 안전한 보육환경을 조성하고 육아나눔터를 확대하여 육아부담을 경감하는 공동돌봄 문화를 정착하겠습니다.

 

가족센터 완공으로 다양한 가족 지원사업을 추진하여 가족 형태가 급속히 바뀌는 사회환경에 맞춘 실질적인 지원과 초고령 시대를 대비하는 노년층을 위한 도서관 공간조성 및 인문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어르신 교통비와 장수축하금 지원을 통해 소외 계층 없이 시민 모두가 행복한 삶을 누리는 건강한 지역사회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도시 공간과 조화를 이루는 환경 정책 추진으로 “녹색환경 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도심의 명소로 자리 잡은 철쭉동산과 초막골공원의 편의시설 확충과 전기 저상버스 확대, 수소 전기자동차 충전소 설치로 쾌적한 정주 여건을 조성하고 2050 탄소중립 중장기계획에 따른 차질 없이 사업을 이행하여 탄소중립 도시 실현을 위한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변화를 이끌어 가는 공직문화 혁신으로“소통과 혁신행정”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동 시장실을 비롯한 시민과의 소통 채널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시민 눈높이에 맞는 소통과 적극적인 창의 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인무원려(人無遠慮), 필유근우(必有近憂)’, 사람이 멀리 내다보는 생각이 없으면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생긴다고 했습니다.

 

저는 민선 8기 2년차에 접어들지만 군포시장으로서 미래 100년을 바라보면서 우리 시를 모두가 살고 싶어 하는 명품도시로 재탄생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1천여 공직자와 함께 힘을 모아

변화를 이뤄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과 공직자들의 힘을 모아 만들어 가겠습니다.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가족 모두의 소망을 이루시는 행복한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 1. 1.

 

군포시장 하 은 호

배너


인물.동정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