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 도자 전문 전시회 '2025 경기도자페어' 개막…코엑스서 21일까지

  • 등록 2025.12.18 08:30:24
크게보기

올해 10주년 맞은 국내 유일의 도자 전문 전시회로, 도자 문화 흐름을 선도해 온 대표 행사

 

[경기핫타임뉴스=김삼영 기자] 한국도자재단이 18일부터 21일까지 서울 코엑스 D홀에서 ‘2025 경기도자페어’를 개최한다.

 

올해로 10주년을 맞은 ‘경기도자페어’는 국내 유일의 도자 전문 전시회로, 대한민국 도자문화의 흐름을 선도해 온 재단의 대표 행사다. 이번 행사는 ‘일상도자(DAILY LIFE CERAMICS)’를 주제로 100여 개의 요장(窯場)이 참여하는 대규모 구성으로 마련되며, ‘서울 홈·테이블데코페어’와 동시에 개최된다.

 

행사는 ▲전시‧판매관 ▲기획전시관 ▲홍보관 ▲강연 및 체험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되며, 도자 애호가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및 라이프스타일에 관심 있는 관람객까지 폭넓게 즐길 수 있는 ‘일상도자 페스티벌’로 운영된다.

 

전시·판매관에는 100여 개의 경기도 요장이 참여해 생활도자, 작품도자, 인테리어 오브제 등 다양한 도자 상품을 선보인다. 관람객은 현장에서 작가와 직접 교류하며 각자의 취향에 맞는 도자 작품을 구매할 수 있다.

 

기획전시관에서는 참가 요장의 특별전 ‘일상도자’가 마련된다. 테이블웨어(식탁용 식기류)를 중심으로 각 요장의 대표 상품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도록 구성되며, ‘2025 경기도공예품대전 수상작 특별전시관’에서는 올해를 대표하는 경기도 대표 공예품 50여 점이 전시된다.

 

홍보관에서는 행사 전반을 안내하는 ‘경기도자페어 홍보관’을 비롯해 재단 주요 사업을 소개하는 ‘경기공예창작지원센터’, ‘공예의 언덕’, ‘경기도자 스마트혁신관(생산환경 전환사업)’, ‘2026 경기도자비엔날레 홍보관’ 등이 운영된다. 이를 통해 관람객은 도자 산업의 변화와 혁신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으며, 내년 개최 예정인 경기도 대표 국제행사인 ‘경기도자비엔날레’의 정보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경기도자페어 홍보관에서는 일상도자 활용을 주제로 강연과 체험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운영된다. 동양적 무드의 크리스마스 테이블 스타일링, 달항아리 모루꽃 만들기, 네임스톤(Name Stone) 제작 프로그램이 18일부터 21일까지 행사 기간 매일 운영된다.

 

공간리뉴 플래너 ‘최유정 강사’가 진행하는 ‘동양적 무드의 크리스마스 테이블 스타일링’ 강연은 서양식 연출에서 벗어나 우리 도자를 활용한 동양적 감성의 크리스마스 테이블 연출법을 소개하는 체험형 프로그램이다. 해당 강연은 매일 오후 1시와 3시, 하루 두 차례 진행되며 회차당 정원은 8명이다. 참여를 원하는 관람객은 예약 링크를 통해 사전 신청한 경우에 한해 참여할 수 있다.

 

체험 프로그램 2종은 경기도자페어 홍보관에서 회차당 8명을 대상으로 현장 선착순 접수 방식으로 운영된다. 오후 2시에 진행되는 ‘순수함을 담은 달항아리 모루꽃 만들기’는 작은 달항아리에 데이지 모루꽃을 직접 제작해 작은 화병 형태로 완성하고, 식탁 연출에 활용하는 체험이다.

 

오후 4시에 운영되는 ‘특별한 테이블 세팅을 위한 네임스톤 만들기’는 작은 자갈 위에 그림과 이름을 직접 그려 넣어 나만의 네임스톤을 제작하는 프로그램으로, 완성품은 파티나 가정 식탁 등 일상 공간의 장식 소품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행사 기간 ‘한국도자재단 퀴즈 스탬프 투어’ 이벤트도 진행된다. 해당 이벤트는 재단 주요 사업 부스를 연계한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관람객이 각 부스를 방문해 퀴즈를 풀고 스탬프를 모으면 기념품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를 통해 관람객들은 경기도 도자·공예 산업과 관련 정책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 경기도자페어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비롯해 관람객 대상 경품이벤트와 구매 인증 이벤트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함께 마련돼 전시 관람의 즐거움을 더할 예정이다.

 

류인권 한국도자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경기도자페어는 도자의 미적 가치와 실용성이 일상에서 어떻게 구현될 수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자리”라며 “전시와 체험, 유통이 연계된 이번 행사를 통해 도자 문화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 도자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김삼영 기자 ssamsse@naver.com
경기핫타임뉴스 © www.ghottimenews.com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경기핫타임뉴스 | 등록번호경기 아51771호 | 등록일2018-01-03 | 발행일자2018-01-03 | 발행인:김삼영 | 편집인:김삼영 | 청소년보호책임자:김삼성 연락처:031-273-6502 | 010-5031-3025 | 이메일:ssamsse@naver.com | 주소: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상리3길 135 1602호 경기핫타임뉴스 © www.ghottimenews.com All rights reserved. 경기핫타임뉴스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