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핫타임뉴스=김삼영 기자] 제9대 평택시의회 후반기 1주년을 맞아 각 상임위원장들의 지난 소회와 남은 임기간 활동에 대한 기획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이종원 의회원영위원장(더불어민주당 가선거구)의 인터뷰 내용이다.

안녕하십니까. 제9대 후반기 평택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이종원 위원장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는 회의 운영 방향과 의사일정을 결정하며 의회 살림살이를 책임지고 18명의 의원들의 활발한 의정 활동을 뒷받침하는 조력자로써 의회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위원회입니다. 지난 1년 동안 의회행정위원회는 더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열린 의회로 변모했습니다.
정책지원관을 통한 의정활동 지원, 매뉴얼 확립 등 의회 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고, 의회 직원과 시의원을 위한 역량 강화 교육, 의정연수 등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후반기에는 의원연구 단체 지원을 체계화했습니다. <평택시 스마트 모빌리티 교통환경 개선 연구회>, <평택시 노동정책 연구회>, <평택시 청년 정책 연구회>, <평택시 인공지능 정책 연구회>의 활동으로 정책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의회 사무국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2024년 7월 이후, 시간선택제 임기제 3명과 파견1명으로 4명의 전문인력이 늘어났으며 의회운영 전문위원과 사무과장을 겸임하는 조직개편이 있었습니다. 또한 관리팀이 신설되어 의회 청사 관리의 전문성을 높였습니다.
저희 의회운영위원회는 『평택시의회 의원 정책연구활동 활성화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평택시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 『평택시의회 의원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을 심의하며 의원님들과 사무국 직원들의 복지와 권익 상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특히 평택시, 평택군, 송탄시 3개 시군의회 통합 3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로, 30주년 기념행사를 9월에 진행 예정으로 새로운 의회 발전을 위한 도약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평택시의회 의회운영위원장으로 남은 임기 동안도 원활한 소통으로 갈등을 해소하는 운영을 하겠습니다. 평택시민들의 기대와 성원에 부응할 수 있도록 ‘공감하는 의정, 신뢰받는 의회’를 위한 의정 활동을 지속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