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핫타임뉴스=김형철 기자] 김포시는 지난 30일 읍면동 기초생활보장담당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하반기 읍면동 복지담당자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읍면동 복지담당 공무원의 역량을 높이고 취약계층에게 질높은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시청 복지과 통합조사 담당 직원들의 축적된 노하우를 직접 전달하는 대면교육 형식으로 진행했다.
교육내용으로는 △국민기초생활보장 등 복지사업 지침 안내 △기초연금 신청 시 초기상담 요령 △급여별 소득인정액 산출방법 △하반기 확인조사 관련 업무공유 △기타 특이사례 대응 방안 등을 교육했다.
김포시 통합조사팀은 저소득층의 기초생활 안정을 위해 사회보장정보시스템 및 현장 방문을 통해 사회보장급여 대상자들의 소득·재산·인적사항을 확인하여 대상자를 선정하고, 자격 변동으로 인한 탈락자에 대하여는 긴급복지, 무한돌봄 등 민간자원을 연계하는 등 사회보장급여 신청 및 변동에 대해 개인별 맞춤형으로 조사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강영화 복지과장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복지업무를 묵묵히 수행하고 있는 기초생활보장 담당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 지속적인 업무연찬과 교육을 통해 취약계층의 다양한 복지욕구에 부응하고 질 높은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