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핫타임뉴스=김형철 기자] 부천여성청소년재단이 운영하는 부천여성청소년센터에서는 2025년 센터와 함께 할 청소년 자치조직 신규 단원을 2월 15일까지 모집한다.
모집하는 청소년 자치조직은 청소년운영위원회, 생각대로 유스, 원미동 메이커스, 메이커스 꿈툴꿈틀, 마을청소년동아리, 청소년문화공간 운영단, 청년문화기획단 등 총 9개로 조직별 15명 내외로 활동하게 된다.
청소년 자치 조직은 각 분야의 청소년 욕구를 파악하여 지역에서 다양한 사회참여 활동을 주체적으로 기획하고 운영하는 조직으로 활동 내용은 다음과 같다.
자치조직들은 조직별 활동 특성에 따라 ▲청소년운영위원회‘WITH’(센터 시설과 프로그램 모니터링․제안․기획활동) ▲생각대로 유스 (의제별_환경․안전․공동체․인권 등 변화 및 개선 프로젝트) ▲마을축제기획단 원미동 메이커스(청소년친화마을축제 기획․운영) ▲메이커스 꿈툴꿈틀 기획단(센터 메이커스 아지트 조성 활동) ▲마을청소년동아리(밴드․난타․베이킹․바리스타 등 문화예술 활동 지원) ▲청소년 문화공간 운영단(청소년 문화공간 운영활동)으로 청소년들이 주체가 되어 활동을 기획하고 진행하게 된다.
2025년 청소년 자치조직에 참여하게 되는 청소년들은 자율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하고 실행하는 경험을 쌓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의사소통, 리더십, 문제 해결 능력 등 핵심 역량을 강화하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더불어 또래 간 네트워킹과 협업을 통해 사회적 연대감을 키우고, 자신의 목소리를 지역사회에 반영하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