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7 (금)

  • 구름조금동두천 22.3℃
  • 구름조금강릉 27.7℃
  • 구름조금서울 23.7℃
  • 구름많음대전 23.5℃
  • 맑음대구 25.6℃
  • 구름조금울산 25.5℃
  • 구름많음광주 23.0℃
  • 구름조금부산 22.2℃
  • 구름조금고창 ℃
  • 구름많음제주 24.2℃
  • 구름많음강화 20.9℃
  • 구름조금보은 23.8℃
  • 구름많음금산 24.9℃
  • 구름많음강진군 24.1℃
  • 구름조금경주시 26.6℃
  • 구름조금거제 22.3℃
기상청 제공

경기문화재단, 10월‘경기천년 도큐페스타’ 문화행사 마련


▲ 2018 경기천년10월 페스티벌 포스터(사진=경기문화재단제공)


[경기핫타임뉴스= 김나실기자]


경기도 곳곳에 전시, 공연, 축제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꽉 채워진 문화행사가 도민들에게 찾아온다.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2018년 ‘경기천년’의 해를 맞아 도민과 함께하는 <경기천년 도큐페스타>를 준비했다. 도큐페스타는 ‘기록’을 뜻하는 도큐먼트(document)와 ‘축제’를 뜻하는 페스타(festa)의 합성어로 <경기천년 도큐페스타>를 통해 경기도 곳곳에서 다채로운 전시와 행사가 열린다.


주요행사로는 △경기천년 대축제 △천년경기 상상워크숍-경기상상플랫폼 △경기아카이브_지금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 △경기 천년의 문화사 및 학술대회 △경기상상캠퍼스 10월 행사 △기천년 기념 재단 소속기관 전시·행사 등이 있다.


▲ 경기천년대축제 포스터(사진= 경기문화재단제공)


■경기천년 대축제, (10월19일 ~ 10월29일)


먼저 10월 19일(금)부터 21일(일)까지 수원 경기상상캠퍼스 일대에서 개최되는 '경기천년 대축제'는 경기정명(京畿定名) 천년을 기념하여 1,300만 경기도민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생활문화축제이다. 경기도내 11개 기초문화재단을 비롯해 31개 시·군과 협력을 통해 ‘살아온 천년(전통문화)’, ‘지금(생활문화)’, ‘살아갈 천년(미래문화)’을 콘텐츠로 전개된다.


다양한 ‘생활문화 공연’과 ‘경기천년 생활문화 콜로키움’, ‘팟캐스트 공개방송’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마련된다. 이와 함께 연예인 축하공연과 경기도문화의전당의 'DMZ 2.0 경기천년 자유버스킹 공모'와 경기콘텐츠진흥원의 '2018 인디스땅스 인디31'를 통해 선발된 팀의 공연, VR·AR 체험공간 와우스페이스(19일)도 운영된다.


행사 기간 동안 경기상상캠퍼스 어울마당에서는 경기도 31개 시·군에서 발굴한 생활문화 장인들을 ‘주제관’으로 선보인다. 주제관은 천년장인 사진·영상전, 기획 작품전으로 꾸며진다. 생활문화 장인들의 활동 모습 및 활동물에 대한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경기천년 생활문화 장인’을 통해 경기도 천년 일상 속 공공가치를 보존한 생활문화 장인 중 경기 미래문화 주역으로 거듭날 인물을 소개한다. 경기도를 동·서와 남·북 2개의 권역으로 분류해 조성한 ‘경기도 권역관’에서는 각 지역 특색을 살린 체험·전시·장터가 열린다.


경기도 먹거리를 나누는 ‘천년밥상’도 차려진다. 경기도 31개 시·군에서 참여하여 지역의 특산물로 부침개를 부쳐 나눠먹으며 한 식구(食口)되는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경기상상캠퍼스 숲 속에 마련된 ‘숲 속 도서관’에서는 행사장을 찾은 도민들이 독서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진다. 경기도민이 직접 뽑은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을 만나볼 수 있는 숲 속 도서관에서는 북 콘서트(20일)가 진행된다.


■천년경기 상상워크숍-경기상상플랫폼 GIP(Gyeonggi Imagination Platform)


경기상상플랫폼사업(GIP;Gyeonggi Imagination Platform)은 문화예술, 라이프 스타일, 비즈니스, 테크널러지, 지역 및 커뮤니티, 연구 및 시민단체로 6개의 분야의 국내·외의 혁신적인 사례를 영상콘텐츠로 담은 온라인 플랫폼이다.


오는 20일 15시 경기상상캠퍼스 생생1990동에서 열리는 ‘GIP 밋업’은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국내·외 청년 4명을 초청해 ‘커뮤니티를 창조하는 네트워킹’을 주제로 고민을 함께 나누고 의견을 교류를 하는 네트워킹 파티가 열린다.


GIP 워크숍은 오는 27일 열리며 다양한 세대, 다양한 문화, 다양한 학문 간 협력하여 공동체 만들기를 목표로 하는 MTA(Mon Team Academy)기법으로 ‘생각의 전환, 혁신을 일으키는 협업’을 주제로 진행된다.


▲ 경기아카이브-지금 전시(사진=경기문화재단제공)


■경기아카이브_지금,(9월10일 ~ 10월 31일)


<경기 아카이브_지금,>은 ‘경기(京畿)’라는 이름을 쓴지 천년을 기념하기 위해 경기도미술관 특별전으로 기획한 전시이며 경기도의 다양한 문화와 창조적 예술을 한 자리에서 살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경기도 문화정체성을 ‘신(新) 경기천년의궤’로 집대성하기 위해 방대한 문화예술자료를 조사, 발굴했다. ‘의궤(儀軌)’는 조선시대 국가의 주요 행사를 그림과 글로 정리한 책이다. 이번 전시도 ‘경기 아카이브 북’으로 제작된다.


전시주제 ‘_지금,’은 경기도의 과거 현재 미래를 함축하는 개념이다. ‘지금’은 찰나(刹那)로서의 순간이다. 찰나의 뜻은 ‘어떤 일이나 상태가 이루어지는 바로 그때’를 말하고, 불교에서는 모든 게 찰나마다 생겼다가 사라지고, 사라졌다가 생기면서 나아간다고 말한다. 찰나의 순간이 바로 ‘지금, 여기’인 것이다. 경기천년의 ‘천년’도 그 찰나의 모든 순간들이다. 그 순간을 넘어야 경기 미래가 열린다. 그러니 잠깐 그 실체를 ‘잇고(_)’ 살펴보는 순간의 ‘쉼표(,)’가 이번 전시의 주제이다.


전시구성은 “1)문학 분야_쓰고, 2)시각예술 분야_그리고, 3)문화재 분야_홀리고, 4)사상 및 총서 분야_사랑하고, 5)공연 및 축제 분야_놀고, 6)기록자료 분야_모으고, 7)자연, 환경 분야_흐르고, 8)‘경기인’ 분야_살고,”로 짜여있다.


▲ 특별 프로그램 : 경기도의 굿-경기천년


'경기 아카이브_지금,’ 전시의 특별 프로그램으로 오는 19일 ‘경기도의 굿-경기천년’ 공연이 경기상상캠퍼스 M3 공연장에서 열린다.


경기도(서울포함) 전역에서 성행한 도당굿, 안택굿, 새남굿은 국가부터 가정, 개인에게 안녕과 복을 기원하는 전통적인 의례이자 전통문화의 원형으로 그 위미가 깊다.


근·현대를 거치면서 서구문화의 이입으로 전통문화의 입지가 좁아지는 가운데 이번 ‘경기천년맞이 굿’의 시연으로 우리 무형문화에 대한 이해와 전승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기획했다.


공연은 ‘돌돌이-꽃반세우기-부정굿-본향 산거리-대안주(상산, 별상, 신장, 대감거리)-창부거리-자리걷이-새남굿-군웅굿-작두거리-가진뒷전’ 등 총 12종으로 구성된다. 중요무형문화재, 경기도무형문화재, 명인 등 총 12명의 출연진이 공연한다.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는 분야별 우수도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과학 ·문학·문화·사회·어린이·인문 등 총 7개 분야에서 200선을 엄선한 후,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해 최종 100선을 선정했다.


선정된 책은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책으로, 읽을거리에 목마른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 경기천년 홈페이지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100선에 대한 전문가 리뷰 100편 역시 같은 채널을 통해서 10월 중 순차적으로 공개된다.


■경기 천년의 문화사 및 학술대회


○ 경기, 천년의 문화사


▲ 경기문화천년사 발간(사진=경기문화재단제공)


경기문화재단은 지난 5월 ‘경기, 천년의 문화사’(총 3권)를 발간했다. ‘경기, 천년의 문화사’는 고려시대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의 정치, 문화, 사회, 경제 등 다양한 분야의 총체적인 경기문화의 양상을 120개의 꼭지로 정리했다.


오는 10월 15일 ‘천년의 문화사’ 영문버전 ‘GyeongGi, A Thousand-Year History of Culture’(520쪽)도 발간된다.


○ 학술대회

11월 2일부터 4일까지 경기문화재단, 인천문화재단, 한국중세사학회가 공동주최하는 경기천년 기념 학술대회 ‘고려왕조의 다양성과 통합, 포용과 21세기 코리아’가 수원 라마다 호텔에서 열린다.


2일 기조강연인 ‘고려의 건국과 그 이념, 현재적 의의’를 시작으로 학술발표 및 토론이 이틀간 이어진다. 학술대회 3일차인 11월 4일은 답사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경기도박물관, 안성 봉업사, 여주 고달선원, 여주 원향사지, 용인 서리 백자 가마터 등 경기도에 남아있는 고려시대 유적지를 답사한다.


■경기상상캠퍼스 10월 행사


▲ 경기천년 청년페스타 포스터(사진=경기문화재단제공)


○ 경기천년 청년페스타 2018(10월 13일)


오는 13일 청년 대상 축제 프로그램으로 경기상상캠퍼스 사색의 동산에서는 청년들과 함께하는 ‘이공일팔 청춘콘서트’가 열린다. 인기가수 마마무, 뉴이스트W, 에일리, 매드클라운, 넉살 등이 출연해 청년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경기상상캠퍼스 M3 공간에서 열리는 ‘속풀이 강연 청춘 Play’에서는 청년의, 청년에 의한, 청년을 위한 인문학·취업 및 진로·심리 등을 주제로 토크콘서트를 진행한다. 한국화가 김현정의 잠들어 있는 열정을 깨워줄 가슴 따뜻한 이야기, 김지윤 좋은연애연구소장의 핫한 연애 특강, 진중권 교수의 방황하는 젊은 청춘에게 꿈과 희망을 전달하는 시간, 방송인 유병재의 현재 삶에 대한 솔직하고 거침없는 소통의 시간이 이뤄진다.

○ 제2회 경기도 다양성 영화제(10월 27일~28일)


오는 10월 27일과 28일 양일간 도심 속 숲속 공간인 경기상상캠퍼스 M3에서 작은 영화 축제인 ‘제2회 경기도 다양성 영화제’를 개최한다.


○ 포레포레 & 직장인밴드페스티벌(10월27일)


이외에도 경기상상캠퍼스에서는 10월 27일 플리마켓을 중심으로 체험, 공연, 놀이, 아트숍 등이 운영되는 ‘숲속, 모두의 포레포레 10월’ 행사와 직장인들에게 활기를 불어넣는 직장인밴드 페스티벌이 운영된다.


■경기천년 기념 재단 소속기관 전시·행사


경기문화재단 소속기관에서는 경기천년을 기념하는 다양한 전시, 교육행사가 펼쳐진다. △고려도경, 900년 전 이방인의 코리아 방문기(경기도박물관) △코리안 디아스포라, 이산을 넘어(경기도미술관) △백남준아트센터 개관10주년 기념전 《#예술 #공유지 #백남준》 △경기문화유산학교(경기문화재연구원) 등이 운영된다.


한편, 경기천년은 ‘경기(京畿)’라는 이름을 정해진지 천년이 되는 것을 말하며, '고려사'에 따르면 고려 1018년(현종 9)에 개성부가 폐지되고 고려의 도성인 개경과 그 외곽지역을 묶어 경기라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1018년은 경기제(京畿制)의 시행과 더불어 경기문화(京畿文化)가 시작된 해이다.

배너

포토이슈


인물.동정

더보기